Thesis Contribution 자치분권과 균형발전 및 지방자치의 성숙과 함께 학회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논문게재규정

1) 원고작성은 논문제목의 경우 국한문 혼용과 영문표기, 저자명은 한자와 영문으로 표기하고, 내용은 한글로 작성하되 가급적 제목(표 및 그림제목 포함)은 국한문을 혼용한다.

2) 원고분량은 200자 원고 135매이내(아래한글 43자 33행 20매)로 하되, A4용지 0.5매의 영문초록(일· 중·불·독문 등)을, 국문 원고는 A4용지 0.5매의 국문초록을 첨부하여야 한다.

3) 목차의 계층을 나타내는 기초체제는 I, 1., 1), (1), ①의 순서를 따른다.

4) 표와 그림의 제목은 각각 논문의 전편을 통하여 일련번호를 매겨 표와 그림의 윗부분에 쓰고 자료의 출처는 아랫부분에 밝힌다. 예) <표-1>, (그림-1)

5) 인용 및 참고한 자료의 출처를 밝히는 참고주(reference notes)는 본문중에 괄호를 사용하여 처리하고, 그 자료의 내역을 정리한 참고문헌을 논문의 말미에 첨부하되 국내문헌(가나다순), 외국문헌(ABCD순)의 순서로 정리한다. 예) ·······때문에 대응성과 효율성을 떨어뜨린다고 주장한다
(Boyne,1992: 317∼318)

6) 본문의 설명을 부연하기 위한 내용주는 해당부분의 오른쪽 어깨에 일련번호를 적고 반괄호로 묶어 표시하며, 그 내용 을 해당 페이지 하단에 기록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7) 참고문헌은 저자, 출판년도, 제목, 출판사 순으로 기재한다.
예) 김동훈(1995), 「지방의회론」(서울: 박영사)
예) Mitrany, David(1966), A Working Peace System (Chicago: Quadrangle Books, Inc.)

구분
규정
편집용지(A4)
위쪽
40.49
머리말
10.00
왼쪽
34.99
오른쪽
34.99
제본
0
아래쪽
40.49
꼬리말
10.00
1
1
1
1
문단모양
왼쪽여백
0
오른쪽여백
0
줄간격
160%
문단위
0
문단아래
0
각주참고문헌
130%


글자모양
사용언어
글꼴
크기
장평
자간
제목
한글
태명조
18
100%
-5
소제목
한글
태명조
13
성명
한글
태명조
14
초록
영어
휴먼명조
10
본문
한글
휴먼명조
10
본문제목
한글
신명태고딕
12
본문제목 I.
한글
신명태고딕
11
본문제목 1.
한글
신명태고딕
10
본문제목 1)
한글
신명태고딕
10
표·그림제목
한글
중고딕
10
표안의 내용
한글
휴먼명조
9
각주
한글
휴먼명조
9
참고문헌
한글
휴먼명조
9


※ 글꼴이 없는 경우는 신명조 사용

내용주(각주)와 참고문헌의 작성방법


1. 본문에 인용 또는 언급된 참고문헌은 국내문헌과 외국문헌(동.서양의 순)으로 구분하되 저자의 성(姓)을 기준으로 전자는 가나다순으로 후자는 알파벳순으로 배열한다.


2. 참고문헌은 다음과 같이 저자, 출판년도, 제목, 출판사항, 페이지 등의 순으로 기재한다. 문헌의 유형에 따른 기재요령은 아래의 예와 같이 한다.


1) 국내 저서 및 단행본

강신택. (1998). <사회과학연구방법론>. 서울: 법문사.

남궁근. (2000). <행정학연구방법론>. 서울: 법문사.

박동서. (1990). <한국행정론>. 서울: 법문사.

정정길. (2005). <정책학원론>. 서울: 대명출판사.

과학기술처. (1994). <‘93과학기술연감>. 서울.

노동부. (2005). <장애인의무고용제 시행국가에서의 장애인차별금지제도 연구>. 서울.

국가균형발전위원회. (2005). <선진국의 혁신 클러스터>. 서울: 동도원.


2) 국내논문

강문희. (2007). 지방재정지원금 배분의 결정요인: 이론모형 및 실증연구에 관한 비판적 고찰. <지방정부연구>. 10(4): 1-34.

최병선. (2006). 정책사례연구 다시 보기: 사례연구에 대한 오해와 편견. <한국정책학회보>.15(1): 171-197.

강인호.이계만.안병철. (2005). NIMBY와 PIMFY 입지의 지방정부간 갈등관리: 공항건설과외국어고 입지 갈등구조 비교연구. <한국지방자치학회보>. 17(2): 137-166.

전상경. (1995). 국고보조금 배분의 정치경제: 박정희.전두환.노태우 정부간의 비교. <한국행정학보>. 29(3): 699-712.


3) 법률

감사원법(개정 1995. 1. 5. 법률 제4937호).

공무원연금법(법률 제10339호).

한강수계 상수원 수질개선 및 주민지원 등에 관한 법률(법률 제5932호).

한강수계 상수원 수질개선 및 주민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대통령령 제16509호).

한강수계 상수원 수질개선 및 주민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환경부령 제80호).


4) 대중매체 및 인터넷 검색자료

조선일보. (1993). 통상전담기구 만들어야. 1. 30: 3

동아일보. (2011). 남북한 경제력 격차 3배 벌어져. 1. 5

(http://news.donga.com/Politics_List/3/00/20110105/33719638/1).

데일리뉴스(http://www.idailynews.co.kr).

2010년 행정안전부 통계연보(http://www.mopas.go.kr/gpms/html/ebook/).

e-나라지표(http://www.index.go.kr/egams/index.jsp).


5) 외국단행본

Stone, Clarence N. (1989). Regime Politics : Governing Atlanta, 1946-1988. Lawrence, KS: University Press of Kansas.

Williamson, O. E.(1985). The Economic Institutions of Capitalism : Firms, Markets, RelationalContracting. New York: The Free Press.


6) 외국논문

Bachrach, P. and Baratz, Morton S. (1962). Two Faces of Power. American PoliticalScience Review. 57(4): 947-952.

Perry, James L. and Wise, Lois R. (1990). The Motivational Bases of Public Services.Public Administration Review. 50(3): 367-426.


3. 내용주의 표기는 아래와 같은 요령으로 한다.

예 : 공익사업체는 또 다시 이에 대응하여 서비스 질을 낮추게 되고, 규제기관 역시 이에 대응하여 서비스 질에 대한 감독을 하게 된다(Micke, 1970: 7-9; Wison, 1974: 153-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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